한남재정비촉진사업
도시재생이란?
도시재생이란, 산업구조의 변화(기계적 대량생산 위주 산업 → 전자공학ㆍ하이테크ㆍIT 등 신산업) 및 신도시ㆍ신시가지 위주의 도시확장으로 상대적으로 낙후되고 있는 기존 도시를, 새로운 기능을 도입ㆍ창출함으로써 경제적ㆍ사회적ㆍ물리적으로 부흥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도시재생의 필요성
법개정에 따른 개념변화
 
도시재생의 개념
쇠퇴하고 낙후된 구도시를 대상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도시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물리적 정비와 함께 사회적, 경제적 재활성화를 통합적으로 추진하는일
법개정에 따른 개념변화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사업이란?
도시재생은 도시커뮤니티유지 및 활성화 과정적 활동으로서 이해관계자간의 합의형성 등 의사결정시스템을 중시하며, 기존 거주자의 지속적 생활여건 확보의 물리적인 측면, 사회ㆍ문화적 기능회복의 사회적 측면, 도시경제 회복의 경제적측면을 도이에 고려하는 통합적 접근방식의 정비개념입니다. 선진국에서는 도시재생이 실천적인 사업과 연계되어 다양한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커뮤니티 운동과 중심시가지 활성화 사업이 연계되어 있고, 일본에서는 마을만들기 운동차원의 사업이 연계되어 잇으며, 영국에서는 근린지역 재생운동(New Deal for community)과 연계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도시재생은 앚직 개념정립단계로서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입니다. 즉, 기성시가지의 재활성화와 도시공간구조의 기능재편을 통한 신ㆍ구 재도시간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낙후된 기성시가지 재생을 통한 도시경쟁력을 제고하며 미래사회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속가능 한 도시발전모델을 확립함으로써 도시경쟁력을 제고해야 할 것입니다.
 
도시재생 사업
기존 거주자의 지속적 생활여건 확보
사회 문화적 기능회복
도시경제 회복